shinsegae radiology

고객센터
각종질환의 빠른 발견과 정확한 진단 신세계영상의학과에서 시작됩니다.

자주하는질문

목록

Total 35건 1 페이지
  • 번호
  • 제목
  • 35

    [검진]  신세계영상의학과에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나요?

    두류점에서 종합건강검진 및 공단검진 (1)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검사항목과 검진 안내는 '종합검진' 메뉴를 확인하십시오.

  • 34

    [검사]  검사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MRI 검사는 보통 30, CT, 초음파 검사는 5-10분 정도 걸리고, 검사 종류, 검사 부위, 조영제 사용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검사 결과 확인까지는 검사 후 판독 및 대기 시간이 30-1시간 정도 더 필요합니다.

     

  • 33

    [CT]  심장 CT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심장 CT는 주로 심장 혈관(관상동맥)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 검사합니다. 애매모호한 흉통이 있는 환자에서 협심증이 의심되는 경우 심장 CT를 시행하면, 관상동맥의 폐쇄 여부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직접 심혈관조영술로만 검사할 수 있었고, 대학병원에서 2-3일 정도 입원해서 검사하게 됩니다. 최근 고성능 CT를 이용해 우수한 심혈관 CT 영상을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심장 CT를 통해 관상동맥 내의 동맥경화 정도 (혈관이 좁아진 정도)를 잘 볼 수 있습니다.

     

  • 32

    [MRI]  뇌혈관 MRA는 주사 맞고 검사하나요?

    뇌혈관 MRA는 여러 검사 기법들이 있으며, 보통 조영제 주입 없이 주사를 맞지 않고 검사합니다. 5-6분 정도 MR 촬영후 컴퓨터 작업을 통해 3차원 혈관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경동맥 또는 다른 혈관 부위 MRA 검사는 조영제 주입 후 검사하게 됩니다.

     

  • 31

    [MRI]  뇌 MRI와 MRA는 어떻게 달라요?

    뇌를 영상 진단하는데 가장 우수한 검사는 MRI입니다. MRI 영상은 뇌 속의 해부학적 생김새를 자세히 살펴 볼 수 있고, 뇌경색(중풍), 뇌출혈, 뇌종양, 선천성 기형, 염증, 퇴행성 질환들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MRAMR angiography를 줄인 말이며, MRI로 시행하는 혈관조영검사입니다. 뇌혈관 MRA는 뇌혈관 모양을 정확히 볼 수 있고, 뇌혈관이 막혔는지 좁아졌는지 뇌동맥꽈리는 없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뇌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에서 의학적 판단에 따라 뇌 MRI 검사만 하기도 하고, MRI와 뇌혈관 MRA를 함께 시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뇌혈관 MRA만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 30

    [CT]  폐암 검진 CT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폐암 발생율은 흡연 때문에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폐암은 전체 암 중에서 암사망율 1위입니다. 조기폐암은 5년 생존율이 70%에 달하는데 반해 말기 폐암은 5년 생존율이 3%에 불과합니다. 저선량 CT는 이런 폐암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흡연자나 환자들을 위해서 일반 흉부CT 검사에 비해 방사선노출량을 1/5로 줄여서 찍는 검사방법입니다. CT 영상은 흉부 X선 검사에서 보이지 않는 부위나 미세 종양을 발견하는데 매우 뛰어납니다. 저선량 CT를 이용한 폐암검진은 흉부 X선 검사를 이용한 폐암검진과 비교해서 폐암사망률을 20% 정도 감소시킨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30년 이상 하루 한 갑 이상 피운 고위험군은 1년에 한 번씩 저선량 폐암 검진 CT를 검사하는 것이 조기 폐암 검진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 29

    [CT]  CT, MRI 검사는 어떻게 달라요?

    CT는 방사선검사기, MRI는 비방사선검사기입니다. CT는 방사선을 이용해서 촬영하게 되고 방사선 노출이 있습니다. CT 검사는 진단 영역의 방사선 노출이므로 한 번의 CT 검사로 몸에 큰 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MRI는 고자장의 자석으로 이루어진 기기이고 방사선 노출이 없어서 초음파 검사와 함께 산모, 태아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CT 검사를 할지 MRI 검사를 할지는 의학적 판단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환자 증상, 의심 질환과 장기 부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CT 검사는 흉부(), 복부(, 담도, 췌장, 복막강, 소화기, 비뇨생식기) 진단에 유용하고 심혈관 조영 검사, , 관절, 척추 3차원 영상 검사에서 매우 뛰어난 영상을 보여줍니다. MRI 검사는 뇌, 관절, 척추, 연부 조직, 자궁, 난소 질환 진단에 뛰어나고, CT에서 진단이 어려운 간, 췌장, 신장 종양을 진단하는데 우수합니다.

     

  • 28

    [검사]  영상의학과에서 어떤 검사들을 할 수 있나요?

    MRI, CT, 초음파를 이용한 모든 정밀 영상 진단 검사와 일반방사선촬영, 유방촬영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MRI는 보통 뇌질환, 뇌혈관질환, 척추 질환, 관절 질환에 유용하며, , 췌장, 신장, 자궁, 난소 종괴에 대한 정밀 MRI도 시행합니다. CT 검사는 흉부(, 심장), 복부(, 담낭, 췌장, 소화기), 골반, 비뇨생식기, 미세 골절, 척추 질환, 심혈관 질환을 진단하는데 이용됩니다. 초음파 검사는 복부, 골반, 유방, 갑상선, 피하 종괴 부위에 대한 검사를 주로 시행하고 유방, 갑상선 종괴 조직검사에 이용됩니다.

    자세한 검사 항목은 진료안내 - 영상진단검사메뉴를 확인하십시오.

     

  • 27

    [검사]  영상 검사는 의료보험 되나요? CT 검사나 MRI 검사도 의료보험 됩니까?

    영상의학과에서 시행되는 대부분의 영상 검사는 의료보험이 적용됩니다. 모든 CT 검사는 검진 목적(저선량 폐암 검진CT)을 제외하고 의료보험이 됩니다.

    MRI 검사, 초음파 검사는 비급여 검사가 많고 일부 검사에서 의료 보험이 됩니다. MRI, 초음파 검사가 의료보험이 적용되는지 여부는 환자 증상, 질환, 검사 부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MRI 검사는 암, 뇌신경 질환, 척수 질환에 대해 보험 급여 적용되고, 201010월부터 일부 무릎 관절 질환과 일부 척추 질환에서도 급여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201310월부터 암, 희귀난치성질환, 뇌혈관, 심장 질환에 대해 일부 보험 급여 적용이 시행되었습니다.

     

  • 26

    [검사]  영상 검사는 실비보험이 적용되나요? MRI 검사도 실비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까?

    기본적으로 의료 실비보험은 환자가 아파서 병원에서 검사, 진단, 치료한 부분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이므로, MRI 검사를 포함한 영상 검사도 아파서 의학적 판단에 따라 검사했다면 실비보험이 적용될 것입니다. 실비보험은 개인적으로 가입하신 사보험이므로 정확한 실비보험 적용 여부는 가입하신 보험회사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25

    [검사]  MRI, CT, 초음파 검사비는 어떻게 됩니까?

    모든 CT 검사는 검진 목적(저선량 폐암 검진CT)을 제외하고 의료보험이 됩니다.

    MRI 검사, 초음파 검사는 비급여 검사가 많고 일부 검사에서 의료 보험이 됩니다.

    비급여검사수가는 진료안내-비급여수가메뉴를 참고해주세요.

     

  • 24

    [검사]  비급여검사들의 검사비가 궁금합니다.

    진료안내-비급여수가메뉴를 참고해주세요

     

  • 23

    [검사]  검사 예약은 어떻게 합니까?

    MRI 검사만 검사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MRI 검사는 검사 시간이 많이 걸려서 전화 예약 (두류점 621-0100, 서부점 656-5566) 후 내원하시면 진료 검사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CT, 초음파와 다른 영상 검사들은 예약을 받지 않고, 접수 순서대로 검사합니다.

     

  • 22

    [검사]  검사 전에 금식해야 합니까?

    기본적으로 검사 전에 금식하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CT 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는 검사 전 4시간 이상 금식이 필요합니다.

    오전에 검사하시는 분들은 아침을, 오후에 검사하시는 분들은 점심을 굶고 오시면 됩니다. 특히 상복부 증상이 있고, 쓸개 질환이나, 위장 병변 의심되어 검사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금식하셔야 합니다. (생수)은 마셔도 괜찮고, 적당히 드시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 21

    [검사]  검사 전에 소변은 참아야 하나요?

    복부, 골반 CT 검사, 초음파 검사하시는 분들은 소변을 적당히 참고 오십시오. 특히 혈뇨 때문에 검사하거나, 요로, 방광 질환이 의심되는 분들은 방광에 소변을 채워서 검사하기 때문에 검사 전 2시간 정도 소변을 참고 오십시오.

     

게시물 검색